contents가 먼저인가, target이 먼저인가.

Contents가 먼저인가, Target이 먼저인가?

필자는 SNS마케팅 강의를 하는 1인 사업자이자 1인 미디어다.

예전엔 이름을 대면 알만한 광고대행사에서 그래픽디자이너와 일러스트레이터로 근무한 적과 회사를 운영했었는데, 어떠한 일을 계기로 지금은 소상공인분들이나 자영업자,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 기업, 대학교 등으로 출강을 하며 강의를 하고, 기업이나 개인 사업잡분들의 SNS마케팅 운영을 하고, 컨설팅으로 연명하는 1인 미디어 이기도 하다.

여러분들이 생각하시기에 마케팅에 있어 Target이 우선인가? 아니면 Contents가 우선일까?

아마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기에 ‘콘텐츠가 우선이다’ 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더 많지 않을까 싶다.
그도 그럴것이 발행하는 정보의 질이 우선적이라는 부분에서는 백퍼센트 맞는 말이다.
필자 또한 광고대행사를 다니면서 늘 듣던 말 역시 콘텐츠와 컨셉이라는 말을 늘 듣고 살았으니.

지금 현재의 직업인 필자의 sns마케팅은 과연 어느 부분에 우선을 두어야할까라는 생각을 늘 하면서 마케팅을 하고 있다.

필자가 강의하는 영역은 대략 여러분들이 많이 하시는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스토리채널, 옐로아이디, 네이버영역,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동영상 등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sns를 강의하고 있다.
sns를 큰 영역으로 본다면 교수들이 학교에서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그런 분야는 결코 아니다.

그저 사람들이 살아가는 문화를 만들고 사람들의 흔적을 따라가면서 사람들을 모아 플랫폼을 만들어 이익을 내는 그런 영역이 아닐까 싶다.

target인가,contents인가

[target인가,contents인가]

물론 각 플랫폼 영역마다 깊게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한다.

이를테면 통계부분이라든지, 빅데이터 부분이라든지, 혹은 광고기법이라든지 하는 일반인들이 조금 더 전문적으로 들어가서 공부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그래서 조금 더 깊은 부분을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조금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며 그 부분을 배우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그러한 부분보다는 오히려 기본적인 운영방법과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정도만 배우기를 원하는 계층도 있다. 그렇다면 전자의 경우와 후자의 경우 중 어느 부분에서 더 많은 구매가 이루어질까.

조금 더 전문적인 공부를 배우고 싶은 비율은 20%, 그리고 기본적인 운영방법에 대한 비율은 거의 80% 이상 나오고 있다.
마케팅을 할때 꼭 필요한 여러가지 전략 중 segmentation(세분화), targting(타깃 선정), positioning(위치)를 우리는 stp 전략이라고 한다.

이 편에서는 콘셉과 타깃에 대한 부분이고, 또한 sns마케팅 강의를 할때에 필자가 우선적으로 꼽는 부분은 콘텐츠보다는 타깃을 우선적으로 두고 모든 전략을 세운다. 그것은 바로 sns마케팅을 배우고자 하는 대상을 의미한다.

위에 언급한 부분에서 80%를 차지하는 타깃이라는 말이다.

블로그를 예를 들어보자.
인터넷을 검색하게 되면 블로그 만드는 방법이 다 나오는데 구태여 그런 기초적인 부분을 돈을 들여가면서 배울 필요가 있느냐 하는 분들, (특히 강의를 하시는 분들이 그런 말들을 하는 것을 보면 기가 차다)

그렇다면 왜 이 초기부분의 교육이 필요한가를 적어본다.
sns마케팅 강의를 하다보면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블로그를 처음 하는데 초보자도 배울 수 있나요?” 그리고 ” 컴맹인데 저같은 사람도 배우면 블로그를 할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이다.

타깃2

이런 분들의 경우는 대부분 이렇다.

인터넷에 들어가 어떻게 손을 움직여야 되는지를 아예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이러한 분들은 배우고 픈 욕구는 많은데, 인터넷에 들어가 검색해 보라고 하는데, 그 빌어먹을 검색조차 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바로 “타깃”이란 부분이다.
필자에게 맞는 타깃은 바로 블로그를 배우고 싶은데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하신 사업자분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을 짜는 것이다. 그래서 필자가 운영하는 교육의 ‘타깃”은 초보자 분들이다.

또한 이 분들의 경우에는 한 번 듣고는 수업내용을 전부 이해할 수 없다.
그 이유는 태어나 처음 배우는 블로그,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네이버영역 등을 3시간 듣고는 알 수없다는 이야기다.
물론 젊은층에서는 단 번에 이해하는 수준이지만, 본 과정에 참여하신 대다수는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필자가 운영하는 카페에(http://cafe.naver.com/ebaynsns)에 강의내용을 그대로 동영상으로 만들어 올려놓아 집에서 언제든지 몇 번이로 복습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타깃” “콘셉트” 물론 두 가지 모두 중요한 요소다.

그러나 최소한 필자의 경우에는 제일 앞에 두는 요소는 단연코 ‘타깃(targer)” 이다.
그 이유는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파악했다는 것이다.
그 파악은 바로 오랫동안 경험에서 우러나온 교육생분들의 성향과 문의전화를 받으면서 파악한 통계를 말한다.

강의를 하는 강사들에게 꼭 이 글을 보여주고 싶다.

필자 또한 블로그를 통해 수 천명의 하루 방문객을 들어오게 하는 블로거였고, 또한 블로그를 통해 쇼핑몰과 오픈마켓에서 준 대박을 터뜨린 사례를 지니고 있어, 누구보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알고 있다. 온라인에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알고 있다는 이야기는 제품을 팔 수있는 노하우를 알고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 노하우라는 것은 여러가지가 내포되어 있다는 뜻이다.
누구보다 많은 전략을 알고 있고, 누구보다 많은 지식을 알고 있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가끔 “뭐 이런 내용으로 돈을 받고 강의를 한담?” 하는 말을 하는 강사들은 강사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시장이 원하는 제품을 파악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수강생분들께 마케팅이 어떻고 하는 강의를 할 수 있을까.

그렇지만 사업적인 측면에서는 깊은 내용의 강좌보다는 일반적인 사람들이 느끼는 기초부분의 시장이 더 크다는 것을 알기에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sns마케팅 매출증대 6주 전략과정”은 이러한 통계를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는 강좌다.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누가, 왜, 무엇을, 어디에서, 이 4가지다.
그것을 풀어본다면,

“사업하는 사람들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배우고 싶은데, 한국sns마케팅연구소가 가장 최적이기 때문이다.”

SNS마케팅 배워서 혼자 운영할 수 있나요

강남14기-사진페북광고1

SNS마케팅 매출증대 6주 전략과정 모집공고를 올리면 가장 많은 문의를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 초보자인데 이 과정을 들으면 혼자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지요?”
” 컴맹인데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 이거 배우면 광고 안하고 혼자서 충분히 운영할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은 “YES” 입니다>

물론 전제조건이 따릅니다.
다름아닌 배운 내용을 철저히 복습을 하면서 수업시간에 배운대로 하시면 잘 되실겁니다.

컴퓨터활용이 모자르신 분들이라면 집이나 회사에서 검색을 통해 많은 부분을 혼자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키보드 치는 실력이 모자르면 혼자서 하루에 두어시간씩 키보드에 있는 자판을 열심히 익히셔야 하고,스마트폰 활용이 떨어지면 역시 마찬가지로 검색을 통해서나 저에게 연락을 해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모든 것이 마찬가지로 거져 먹는 것은 없습니다.
더군다나 블로그, 페이스북, 스토리채널, 옐로아이디 등 태어나 처음 배운 내용을 누구든지 한 번에 알 수는 없는 것 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배우신 것은 늘 익숙해 질 때까지 복습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과정의 블로그교육은 포털사이트에서 노출을 잘 되게해 검색이 되게 하고, 유입을 해 매출을 올리게 하는 로직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 브랜드를 스리슬쩍 알리는 방법과 함께 플랫폼 역할로써 페이지와 그룹을 활성화시키는 방법과, 하이퍼타깃이 가능한 페이스북의 고급광고전략을 배우게 됩니다.

스토리채널과 옐로아이디를 활용하여 고객관리를 통해 매출을 올리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2016년 변화한 네이버트랜드를 파악하여 각 영역별 접근하는 방법을 배워 네이버에 마케팅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6월12일 강남에서 개강하는 “SNS마케팅 매출증대 6주 전략과정” 14기 개강소식을 전합니다.

 


6월 12일 : SNS마케팅과 온라인마케팅 / 참여업체 온라인마케팅 분석
6월 19일 : 블로그 세팅 / 블로그 디자인(포토스케이프) / PC 포스팅 / 모바일포스팅 
6월 26일 : 연관검색어 / 자동완성어 / 검색엔진최적화(SEO) / 상위노출방법 / 위젯 설치 / 네이버포스트
7월03일 : 페이스북마케팅 / 플랫폼으로서의 페이스북 / 페이지 운영전략 / 그룹 운영전략 /고급광고전략
7월 10일 : 카카오스토리마케팅 / 스토리채널 / 옐로아이디 / 월 매출 2억원 올린 수강생 사례 분석
7월 17일 : 2016년 네이버트랜드 분석과 실습(사이트등록, 마이비즈니스, 마이캐쳐,모바일홈페이지 모두앳)

 


_ 교육장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03-34 (백암빌딩 3층 / 토즈강남2호점)
_ 시간 :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2시
_ 수강료 : 500,000원
_ 입금계좌 : 287701-04-264770 (국민은행. 임성빈)
_ 준비물 : 노트북 (없으면 대여 가능)
_ 교통편 : 강남역 10번출구와 신논현역 6번 출구 사이 / 지하에 주차장이 있습니다(유료)
_ 카페에 있는 동영상강의로 복습하실 수 있습니다.
_ 교육 후 항상 피드백을 해 드립니다.
_  9명 선착순 입금마감 입니다.
_ 본 과정은 초급부터 중급까지의 과정이니 초보자분들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contact-form][contact-field label=’강남 14기에 신청합니다’ type=’checkbox’ required=’1’/][contact-field label=’성함을 적어주세요’ type=’name’ required=’1’/][contact-field label=’전화번호를 적어주세요’ type=’text’ required=’1’/][contact-field label=’이메일주소를 적어주세요’ type=’email’ required=’1’/][contact-field label=’참석자 인원을 체크해주세요’ type=’checkbox-multiple’ options=’1명,2명,3명’/][contact-field label=’운영하시는 SNS는’ type=’checkbox-multiple’ options=’블로그,페이스북,스토리채널,옐로아이디,카페,홈페이지,인스타그램’/][/contact-form]


대구에서는 같은 교육과정으로 6월13일 월요일부터 11기가 개강합니다(클릭).

핀터레스트의 약진이 기대되는 이유

인스타그램이 나오기 전 핀터레스트의 기대는 실로 대단했다.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SNS 중 필자의 생각은 인스타그램보다는 핀터레스트의 고급스러움에 더 점수를 주고 싶다. 그 이유는 젊고 발랄한 느낌의 인스타그램은 주관상 좀 가볍고 흥미위주의 콘텐츠가 많다면 핀터레스트의 경우에는 세련되고, 우아하고, 뭔지 모를 고급스러움이 내게는 좋게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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