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블로그를 마케팅목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께

마케팅용으로 네이버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한 말씀 드립니다.

우리나라 포털사이트 중 가장 큰 회사가 네이버(naver)이고, 또 네이버가 제공하는 블로그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엔 카페하면 다음카페(daum cafe)를 많이 사용하였는데 이제는 카페조차도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사람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고 있는 사이트가 바로 네이버이기 때문입니다.

naverblog

그 네이버 중에서도 블로그를 마케팅용으로 거의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취미로 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 말입니다.
네이버블로그 운영은 생각보다 치사하고 조잡하고 또 네이버의 검색로봇의 눈치를 많이보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사람이 일일이 검수해서 노출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에 의해 검색순위가 메겨지는 시스템이라,사람인 우리는 로봇(robot)이라는 기계에 의해 통제를 받고 있는 셈이지요.뭐 알파고고 아니고 말이지말입니다.

네이버 마케팅에는 여러가지 영역이 존재합니다.

통합검색이란 영역이 존재하는데, 통합검색이란 관련 키워드를 쳤을 때 나오는 첫 페이지를 말합니다.그 중에서도 상위노출이란 유혹에 빠지기 쉬워 그것이 마치 모든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보다는 오류가 많다는 것이지요.

HILVERSUM, NETHERLANDS - FEBRUARY 06, 2014: Social media are trending and both business as consumer are using it for information sharing and networking.

포스팅을 자주하면 그만큼 노출순위에서 이득을 보고,포스팅이 게을러지면 노출순위에서 자연스럽게 후순위로 떨어지게 됩니다.인지상정이지요~

내 가게에 자주 오는 손님이 있는데 그 손님은 내 매장에 올때마다 이것저것 물어보면서 가끔은 구매도 해 주는 손님이 있다면,다른 한 편으로는 가끔 매장에 들르는 손님이 있는데 그 손님은 가끔 와서는 물건을 하나도 안사고 금방 후딱 나가버리는 손님이 있다고 하면, 우리는 과연 어떤 고객을 우대할까요?

아마도 전자의 경우가 우리가 원하는 고객의 참 모습일겁니다.
네이버도 마찬가지 입니다.
네이버라는 매장에 손님인 우리가 매일 들어가 많은 시간을 소비해주는 고객과, 가끔 들어와 금방 나가버리는 손님에 대한 대우는 매우 차이가 크다는 것 이지요.
그렇기때문에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피곤하시더라도 블로그포스팅에 힘을 기울이셔야 된다는 것 입니다.

20150315_100230

아침에 출근을 하고 하루 종일 고객과 만나고 저녁에 손님들과 저녁을 먹으며 접대라는 것도 하니 하루 종일 얼마나 피곤하시겠습니까?

그러나 이렇게 누구가 생활하고 있을 겁니다. 가끔은 게을러지고 싶어도 그 놈의 경쟁업체들때문에 고객관리에 소홀히 할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그래도 내 매장을 알리기 위해서는 마케팅에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하루종인 고객접대하고 만나고 하느라 마케팅을 할 시간이 없다면, 아니 포스팅할 시간이 없다고 아예 하지 않으면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바로 경쟁업체가 무지 좋아할 것 입니다.
그렇기에 블로그는 목숨걸고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포스팅에 할애하는 시간이 처음에는 4시간30분이 걸리면서 블로그를 운영했었습니다.그런식으로 몇 개월을 하니 자연스럽게 많은 유입이 되면서 하고 있었던 사업이 잘 된 경험을 지니고 있습니다.

겨우1

처음엔 이런 강의를 듣고는 무척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렇게 블로그를 열심히 하니 자연스럽게 네이버에서 노출이 잘 되면서 검색이 됩니다.블로그를 통해 처음 접하는 쪽지와 그리고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지는 경험을 하게되는 것이 바로 블로그입니다.
그러다 일이 바빠지면서 포스팅을 자주 빼먹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루를 쓰지 않으면 사람의 심리가 그렇더라구요.

다음날도 쓰고 싶지 않은 유혹을 느끼게 되면서 차차 포스팅을 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검색순위에서 내 포스팅이 밀리면서 그동안 힘들게 잡았던 여러가지 키워드들과 상위노출된 포스팅들이 저 안드로메다로 빠져드는 블랙홀을 경험하게 되지요. 그러면서 포스팅을 게을리 하게 되면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어느순간 느끼게 되고, 그런 후에야 또 다시 블로그포스팅에 열을 쏟지만 이미 다른 경쟁업체들에 의해 점령된 상위노출과 검색에서 밀리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처음에 했었던 그 힘든 작업을 다시 해야하는 순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잘 잡아놓았던 연관검색어 작업이나 또한 사이트에 등록됐었던 블로그 역시 사이트영역에서 사라지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됩니다.

2016-04-16_17-44-44

자영업자분들이나 소상공인분들이라면 블로그포스팅을 꼭 자주하시라고 권합니다.
근무시간에는 일 하시느라 바빠 쓸 시간이 없으실겁니다.그렇다면 포스팅 할 시간은 딱 한 부분입니다.바로 잠 잘 시간을 쪼개 포스팅을 하시라 그럽니다.
누구나 열심히 삽니다. 누구나 바쁘게 하루를 삽니다. 승부는 모두 잠든 새벽에 납니다. 잠을 줄이면서 자신을 혹사시키세요. 그 혹사가 곧 희열로 바뀌는 것을 경험하게 되실겁니다.

자본이 풍부한 집단이라면 상관없겠지만,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맨 땅에 헤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맨 땅이라는 건 모두 잠든 시간임을 기억합시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